노비에게 출산 휴가…세종 “남편도 도와라”
거리를 한동안 우두두두 누비는 거다.
불공정에서 더 자유로운 사회가 될 수 있다.드라마 ‘미생에서는 굳이 신고해서 그 사람들을 쫓아낼 필요가 없지 않았냐 조용히 처리할 수 있었던 것 아니냐는 불만이 사내 게시판에 올라온다.
선배를 내부 고발한 후배라는 낙인으로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있었을 것이다.이문열의 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에서 엄석대의 학교폭력을 담임교사에게 알리는 행위가 같은 반 아이들에게는 고자질처럼 여겨지는 장면이 나온다.내부 고발은 잘못을 한 사람과의 인간관계에 따른 갈등이 생길 수 있고.
할머니들이 집에서 블라인드를 올리고 밖을 보다가 공동체 질서에 반하는 행위를 목격하면 바로 신고하자.우리 어린이들이 그러한 왕따에 대해 선생님께.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 내부공익신고를 보는 사회적 인식은 여전히 뒤떨어진 편이다.
이처럼 내부공익신고는 사후 적발보다 사전 예방에 더 큰 의미가 있다.그래픽=김영희 02@joongang.
부동산 가격이 급등한 후 하락하는 시기는 대체로 금융위기와 겹치거나 금융위기로 이어진 전조였다는 점에서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가격 하락이 악화하며 대규모 매각으로 이어져 가격은 폭락하고 대출이 부실화하는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금융위기 전조 미국선 서브프라임 사태 불러 거래 막히면 가격 급등락 발생 세제·규제 정비해 물꼬 터줘야 시장 연착륙이 위기 방지 핵심 대출금리 뛰지 않게 관리해야 수도권 아파트값 20% 넘게 떨어져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던 2021년도 기준으로 아파트 실거래 가격의 서울.급락기엔 손실 증폭 이처럼 부동산 가격의 움직임이 금융위기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 것은 상당한 자금조달이 대부분 대출로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